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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2-13 00:24
 
전동기의 온도 상승
 
 글쓴이 : 현대전동기
 
 
전동기를 운전하면 내부에 발생하는 손실에 의해 열이 발생하여 전동기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모터 운전 개시후 일정한 부하를 걸어두면 지수함수적으로 온도가 상승하여 2~5시간이 경과하면 외피의 표면이나 통풍에 의한 발열량이 같게 되어 일정한 온도로 됩니다.
온도 상승의 과정에 있어서 전동기의 온도와 냉매 온도와의 차를 "전동기의 온도 상승" 이라고 하며, 이 온도 상승수치가 규격상의 온도 상승 한도를 초과하면 절연물의 열화를 촉진하거나 베어링이나 정류자 등의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안정하게 운전하기 위해서는 전동기의 온도 상승을 온도 상승 한도 내로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절연물과 회전기의 온도 상승 한도의 관계
Temperature Rise = Motor Load Temperature - Ambient Temperature
 
절연
허용 최고 온도
구성 재료
Y
90
무명, 명주, 종이 등의 재료로 구성되고, 니스류 또는 기름 속에 담그지 않는 것을 말한다.
A
105
무명, 명주, 종이 등의 재료로 구성되고, 니스류 또는 기름 속에 담근 것을 말한다.
E
120
폴리에틸렌계 절연물
B
130
운모, 석면, 유리섬유 등의 재료에 실리콘 알킬 수지 등의 접착재료를 사용한 것.
F
155
운모, 석면, 유리섬유 등의 재료에 실리콘 알킬수지 등의 접착재료를 사용한 것
H
180
운모, 석면, 유리섬유 등의 재료에 실리콘 수지 또는 이와 동등한 성질을 가진 접착재료를 사용한 것. 고무모양 및 고체모양의 실리콘수지 또는 이와 동등한 성질을 가진 재료를 다독으로 사용한 경우를 포함한다.
C
180 초과
생운모, 석면, 자기 등을 단독으로 사용하여 구성한 것, 또는 접착재료를 함께 사용한 것을 말한다.
 
 
 

"회전기의 온도 상승 한도"에 "기준 주위온도 40도"를 더해도 "절연물의 허용 최고 온도"와의 사이에는 저항법으로 권선 온도를 즉정한 경우, A E종에서는 5도, B종에서는 10도, F종, H종에서는 15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절연물의 허용 최고 온도"는 최고 온도를 정하고 있음에 대해 저항법으로 권선 온도를 측정한 경우에는 권선 전체의 평균적 온도 상승을 측적한 것임에 따른 차이입니다.
 
 온도상승 현대모터 모터 전동기 고효율전동기 인버터 감속기.jpg
즉, 권선 온도는 표면과 내부, 상부와 하부, 냉각풍의 입구측과 내부측이 다르기 때문에 "절연물의 허용 최고 온도"와 "회전기의 온도 상승 한도"에 "기준 주위온도"를 합한 값이 다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온도계법의 경우는 외부에서 측정 가능한 지점을 국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권선 표면의 절연물 온도를 측정하는 것에 불과합니다.결국, 일반덕으로 권선의 최고 온도의 지점보다 낮은 지점을 측정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온도차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Total 11]
11 IE3모터 현대전동기 2014-03-02 1206
10 CE인증 현대전동기 2014-03-02 1155
9 권선온도 보호장치 + THERMOSTAT+THERMISTOR+RTD 현대전동기 2014-02-18 1254
8 관성모멘트 현대전동기 2014-02-18 1134
7 방폭모터 d2G4 eG3 현대전동기 2014-02-16 1532
6 국가별 규격 현대전동기 2014-02-15 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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