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 제동 현대모터 전동기 인버터 감속기
모터를 이용하여 시동, 운전, 정지를 빈번히 행하는 경우에 작업 속도를 올리기 위한 급속 정지가 필요합니다.
전동기 및 부하 기계의 플라이 휠 효과, 즉 GD^2 가 큰 경우는 전동기의 전원으로부터 분리해도 즉시 정지하지 않으며
회전부의 축적된 운동 에너지가 마찰 손실로 흡수될 때까지 회전을 계속하게 되죠.
특히 크레인, 엘리베이터 등 중량물을 감아내리는 경우에는 이것을 방치하면 현저하게 고속으로되어 위험하므로
운전 속도를 제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전동기의 제동 방법에 대한 종류와 간단한 특징입니다.
전동기의 제동방법에는 전기적 제동과 기계적 제동법이 있습니다.
1. 전기적 제동법: 회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제동하는 방법입니다.
전기적 제동은 마모 부분이 없다는 특징이 있지만 감속에 따라 제동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기계적 제동과 병행 할 필요가 있습니다.
(1)직류제동:전동기를 전원에서 부터 개방한 후, 전동기의 1차 권선에 직류 전류를 흘려 제동 토크를 얻음
(2)역상제동:전동기의 접속을 변경하여 회전 방향과 역방향으로 토크를 주어 제동.
(3)단상제동:1차측의 2단자를 합쳐 다른 한개의 단자와의 사이에 단상교류를 걸어 전동기의 회전과 역방향의 토크를 발생시켜 제동.
(4)회생제동:회전부에 축적된 운동에너지를 전원측으로 반환하면서 제동.
(5)발전제동:전동기의 전기자를 전원으로부터 분리하여 발전기로 적용시키고, 회전부의 운동에너지를 제동 저항에서 열로 소비시키는 방법.
2.기계적 제동법: 기계적 마찰력에 의해 제동을거는 방식입니다.
전자브레이크:전자석의 흡인,개방을 이용하여 내열성이며 마찰계수가 큰 브레이크라이닝을 회전부(브레이크 휠)에 밀어 붙여 그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에 의해 제동을 하는 방법.
저속도 영역의 제동에 유리하며 최종적으로 회전자를 기계적으로 구속하는 제동법이며, 브레이크 토크는 일반적으로 전동기 정격 토크의 150%가 표준입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찰과 발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마모 부분이 있으므로 정기 점검, 조정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