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oltage and Amps - Volts : 460(V), Amps : 34.9(A)
AC 모터는 표준 전압과 표준 주파수로 운전 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이 모터의 경우 AC 460(V), Full load current 34.9(A)를 표시합니다.
(2) RPM - R.P.M.: 1,765
모터의 기본 속도는 Nameplate에 명시된 속도입니다.
Load에 주파수와 전압이 설계된 사양에 맞게 공급될 때
이 모터의 출력은 shaft를 통해 빠른 시간에 회전 하게 됩니다.
이 모터의 기본속도는 60Hz에서 1,765 rpm을 회전합니다.
4극 모터의 경우 1,800rpm인데 1,765rpm으로 회전 한다는 것은
1.9%의 slip이 발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lip = (1,800 - 1,765) /1,800 × 100
% slip = 1.9 %
(3) Service Factor - 1.15
SERVICE FACTOR란 과부하률로서 전동기가 정격전압과 정격 주파수 및 허용 온도 아래서
허용 할 수 있는 과부하 용량을 얻기 위해서 정격 출력에 곱하는 계수를 말합니다.
즉 Service Factor란 모터 Coil Size 및 절연등급등은 모두 동일하나,
S.F=1.15의 경우는 Motor Frame Size를 1단계 크게 설계하여 Cooling 효과를 증대시켜
15% 까지의 비연속적인 과부하에 대해서 Motor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제작된 것을 의미합니다.
30Hp 전동기의 S.F가 1.15라면
= 30Hp × 1.15 =34.5Hp 까지 연속 운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약 부하용량 계산 결과 0.79Hp이 필요하다면
전동기 용량을 무조건 큰용량인 1Hp의 모터로 선정하지 않고 0.75Hp 용량의 전동기를 선정하고
S.F.를 1.15로 사용 하면 됩니다.
(4) Class Insulation - F
National Electrical Manufacturers Association (NEMA)는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사용 하는
모터의 적절한 온도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절연 급수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절연급수는 A, B, F, H가 있습니다.
절연 급수 F는 일반적으로 사용 하는 급수이며,.
절연 급수 A는 좀처럼 사용 하지 않는 급수입니다.
또 모터는 주변 공기로 인해 코일의 온도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NEMA는 주의 온도 상위범위를 40°C (104°F)로 모터 급수를 표준화 하고 있습니다.
모터의 온도는 모터가 운전되면서 상승하며
각각의 절연등급은 허용 온도 상승을 명확히 표기하고 있고.
모터 코일의 최고 온도는 모터의 허용 상승 온도와 여러 조건의 주위온도와 같이 적용되며
절연 급수 F는 최고 상승 온도는 105°C입니다.
S.F.가 1.0일 경우
모터 코일의 최고 온도는 145°C이다. (외부온도40°C + 105°C 증가)
모터의 코일 center point의 온도가 제일 높은 데 이것을 모터의 Hot Spot이라 말합니다.
(5) Motor Design - NEMA Design : B
National Electrical Manufacturers Association(NEMA)는 모터를 설치하기 위한 실행 기준들을 확립했으며
NEMA 디자인 B 모터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터입니다.